선생님, 혹시 심지의 뜻을 아시나요? 심지는 옷의 형태가 무너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옷 속에 넣는 감이라고 해요. 심지를 잘 만들어 놓으면, 옷의 형태를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옷의 수명도 길어집니다. 오늘 선생님의 수업이 진로를 고민하는 친구들에게 올바른 진로를 잡아주는 '심지'가 될 수 있도록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오늘도-착] 주제는 '역할 모델을 통한 직업 가치관'입니다. 역할 모델을 통해 그 직업이 가진 특성을 미리 파악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직업 가치관을 설정하는 수업입니다. 학생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퀴즈와 재밌는 관련 활동, 그리고 유익한 수업 콘텐츠까지 알차게 준비했습니다.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역할 모델 알아보기 10분
# 이목구비만으로 역할 모델 후보자들을 찾아보자!
모두가 아는 유명 직업인을 이목구비로 맞추는 퀴즈입니다.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역할 모델을 바탕으로 퀴즈를 제작했습니다. 정답 카드에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었던 실제 역할 모델들의 가치관과 경험을 담아냈습니다. 퀴즈를 마친 후에도 다른 역할 모델의 진로 목표, 교육 경로, 가치관, 성격, 행동 습관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장점은 받아들이고, 단점을 보완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목구비 퀴즈가 '직업 가치관'을 어렵게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수업이 될 거예요.😊
청소년들이 가장 닮고 싶어 하는 역할 모델 80인을 수록한 진로카드입니다. 왕따, 자신감 부족, 부모님의 반대 등 역할 모델들의 진로 장애물 극복 사례들이 담겨있습니다. 역할 모델들이 청소년 시기 때 했던 고민들과 극복한 과정의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에게 올바른 직업가치관과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교구입니다.
지금까지 역할 모델들의 직업 가치관들을 탐색해보는 시간이었다면, 이 활동을 통해 각자만의 직업 가치관을 정할 수 있습니다. 직업 세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직업 가치관을 이해하고,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가치를 탐색하는 활동입니다.각자의 핵심가치에 알맞은 직업 가치관이 무엇일지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한다면 앞으로 진로 계획에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 태권도, 유도, 검도, 무에타이 등을 했다가 잘하는 데 있으면 찾아다니고 하다 보니까 많이 하게 됐어요. 제가 어렸을 적부터 홍길동, 임꺽정 그런 무협소설을 좋아했어요. 청나라 황비홍 무사, 우리나라 안중근 의사 이런 분들을 많이 존경합니다. 그래서‘나중에 커서 그런 걸 한번 해봐야 할 텐데’라는 꿈을 갖고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