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진로'를 배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진로 시간에는 스스로가 누구인지 이해하고 각자만의 길을 찾거나 만드는 방법을 배웁니다. 진로의 핵심은 '나'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개개인의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주체적인 삶을 결정해나가야 하고, 이 방법을 가르치는 진로가 학생들에게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오늘도-착에서 학생들이 주체적인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는 수업으로 준비했습니다. 오늘의 수업을 통해 주체적으로 스스로의 길을 찾는 뜻깊은 수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당신의 삶을 바꿔줄 한 가지 질문 10분
#내가 원하는 삶인가? 주체적 삶 결정의 첫걸음.
누구나 원하는 일을 하며 행복한 삶을 살길 원합니다. "부모님의 요구, 선생님의 기대, 타인의 가치관을 따르지 않고,'나'로 사는 방법을 알고 있나요?"라는 질문을 던지는 영상입니다.
'내가 진짜 원하는 삶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서 스스로의 가치들을 고민하고 내 삶의 길들을 선택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주체적인 삶이 시작될 것입니다. 주체적인 삶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영상을 보고 학생들에게 주체적인 삶의 정의를 제시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주체적으로 삶을 결정하는 나의 모습을 상상하며, 10년 후의 나의 모습을 계획하는 활동입니다. 내 삶 속에서 기억에 남는 크고 작은 일들을 떠올려보며 나를 알아가고, 앞으로 나만의 가치관으로 주체적인 삶들을 살아낼 일들을 기록하다 보면 지금의 나의 위치와 나아가야 할 방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대 다수 수업이 가능하고, 활동이 끝난 후에는 저장도 할 수 있으니 결과물을 공유하며 10년 후 서로의 모습을 격려하는 수업이 되시길 바랍니다.
학생들이 각자 기업가가 되어 기업가가 지녀야 할 9가지 기업가정신 역량을 획득해 나가는 경영 시뮬레이션 보드게임입니다. 기업가정신 역량을 활용하며 40여 가지의 다양한 미션들을 통해 진로의사 결정 능력을 개발하고, 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진로 장벽 요인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다 보면 주체적으로 의사를 결정해보는 경험들이 쌓일 것입니다. 실제 기업이 겪는 상황을 직접 해결해 봄으로써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 싸우고 그럴 때면 정의의 사도가 짠 나타나듯이 친구가 나타나서 도와주고, 항상 도움을 많이 받고 살았어요. 도움만 받고 사니까, ‘나도 누군가를 돕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장애가 있다고 해서 남을 못 도와주는 것은 아니거든요. 제가 태어나서 도움만 받았기 때문에 ‘도와주는 사람으로서 살다가 죽는 것도 멋진 인생이지 않나.’라고 생각해요.
더구나 그때 한국이 참 무척 어려운 나라였어요. 무척 가난하고 무척 도와줘야 하는 그런 나라였는데 딱 그 나라로 가라고 그러니까 얼마나 좋았는지 몰라요. 선교사가 어려운 나라로 가고 싶지 잘 사는 나라로 가고 싶지 않거든요. 가장 어려운 나라로 딱 한국으로 가라고 그랬으니까 무척 좋아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