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리지 않은 수학 문제에 관한 질문, 인류가 아직 알아내지 못한 미스터리에 관한 질문 등 대답하기 어려운 많은 질문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라는 질문이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고, 본인이 살아온 모든 시간들을 담아내기엔 턱없이 짧은 문장이기 때문이죠. '나'에 대한 질문은 어떤 것이 답이면서도, 또 금방 오답이 되어버립니다.
'나'에 대한 질문들을 답하기 위해 자신을 탐색하고 표현해내는 것은 점점 중요한 역량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많은 대학과 기업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을 통해 진로에 대한 진정성을 평가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죠. 학생들이 자아탐색에서 끝내지 않고 진정성을 담은 자기표현까지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오늘도-착에서 [자기표현 편]을 준비했습니다. 쉽고 재밌게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교구부터 심화 실습 활동까지!!😆
오늘의 수업도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 수업의 주제는 '나'입니다.15분
# 간단한 활동으로 자기표현을 이해해보자!
자기표현의 첫 시작은 자기를 탐색하는 것입니다. <나를 모르는 나에게>라는 책의 저자, 하유진 선생님의 연세대 교양 강의 중 자아탐색 방법을 소개하는 영상을 준비했어요.
지금까지 계속 타인에 대한 글을 공부하고 문제를 풀어왔던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만의 글을 쓰라고 하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인데요. 그런 학생들에게 자기표현의 관점을 열어주는 실험 과제를 내줍니다.
하유진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자신을 자세히 바라보는 방법과 남들이 알지 못하는 자신만의 가능성을 스스로 찾아내는 방법을 어떻게 알려줄 수 있었는지 영상으로 확인해볼까요?
학생들이 어디를 가든 항상 요구되는 자기소개서를 공부만큼 어려워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달하고자 하는 나의 모습을 잘 요약해서 표현하는 것이에요. 그래서 학생들은 지금까지 살아왔던 자신의 인생을 한 장에 담아야 한다는 압박감과 자신의 모든 것을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에 더 어려워하는 것 같아요.
오늘의 활동은 '1분 자기소개'를 통해 자기표현을 연습하는 활동입니다. '1분 자기소개'는 대부분의 대학이나 기업의 면접에서 첫인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을 상대방에게 각인하는 용도로 많은 활용되고 있어요. 학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자기표현의 극복과 성공적인 자기표현을 위해 관련 수업자료도 준비했으니 수업에 유용하게 활용해주세요.🤗
다음 활동은 오늘도(ONLDO)의 '나만의 명함 만들기'입니다. 미래의 사회인이 되었을 때, 본인의 얼굴이 되어주는 명함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활동이에요. 이 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명함을 주고받으며 자기표현을 직접 해보는 롤 플레잉 활동입니다.
학생들이 직접 상상 속의 직업인이 되어 재미있게 명함을 주고받고 '1분 자기소개'를 실습하며 업그레이드된 자기표현 수업을 만들어보세요. 같은 학급 친구들의 명함을 모으면서 서로의 꿈에 대해 자연스럽게 공유할 수 있고, 서로의 자기소개를 들으면서 "너는 이런 점도 있잖아!"라며 서로의 모습을 발견해 줄 수 있습니다.